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풍수와 지역 이름이 나와 맞는가?

생활 풍수

by 인생사 궁금점을 알아보자! 2021. 1. 19. 19:10

본문

풍수와 지명에 대하여 알아보자 예전에 지방의 이름을 지을때는 다 이유가 있어서 지었다. 특히 예전의 지명은 풍수적인 이유로 지은 것이 많다. 상식적으로 풍수와 지명에 대하여 알아보자.

풍수와 관련된 지명

-예전에 지명을 명칭하는 데는 풍수의 원리를 사용하여 그 지역에 특성을 표시함

1) 물이 많은 곳은 보통 수(水), 정(井), 천자(泉字)등을 넣었다.

-예: 水(수원, 수지지구, 수서), 井(석정리, 탕정리, 서정리), 泉(원천리)

2) 뜨거운 물이 나오는 곳은 온자(溫字)를 넣었다.

-예: 온양면 온양리, 온정면 온정리

3) 기가 상승하는 곳은 비자(飛字)를 넣었다.

-예: 청주 비상리(飛上里), 비하리(飛下里)

4) 물이 귀한 곳은 갈(渴), 건자(乾字)를 붙였다.

-예: 渴(갈월동, 갈현동, 신갈), 乾(건건리)

5) 과일이나 밤이 많이 나는 곳은 과자(果字)를 붙였다. -예: 과천(果川)

6) 지세(地勢)나 형상이 시루떡이나 쟁반 모습에는 반(盤)를 붙였다.

-예: 반포(盤浦, 蟠浦, (蟠: 서릴반, 두를 반))

7) 하늘을 받들어 모신다는 제사의 의미는 봉천(奉天)을 붙였다.

-예: 봉천동(恩天洞)

8) 제사 지낼 사당의 의미는 사자(祠字)를 붙였다.

9) 새의 형상인 것 雀: 동작동으로 공작이 날개를 쭉 펴고 있는 형상:(孔雀張翼形)

10) 기타

-예: 서초동(瑞草洞: 쌀과 관련),김제(金堤: 금의 제방), 우면동(牛眠洞: 소가 잠자는 것), 부산(釜山: 모습이 가마솥 같다), 청계천(청계천: 깨끗하다는 뜻)

 

활용하는 법

-본인이 한 겨울에 추울때 태어난 분은 역학적으로 물을 의미하는 삼수변(水)이 들어가는 곳은 나와는 안 맞는 곳이라고 풍수적으로 해석한다. 만약 한 여름생이면 당연히 맞는다고 해석한다.

한 겨울생이면 이왕이면 불 火가 있는 지역이 풍수적으로 맞는다고 본다. 나는 한 여름생이라 사무실이나 집을 약수동, 성수동, 군자(子: 역학으로 水)에  있었고 지금은 미사에 산다.

사(沙)가 삼수변이 있는 지역이고 지역적으로도 물이 있는 한강과 조정 경기장이 앞에 있다.

이런 식으로 지명과 풍수도 또한 나의 운명에 알게 모르게 연결이 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